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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GO Stud.io

Studio LED색상 테스트

Bricklink에서 개발중인, Studio의 2020년 7월 16일자 패치(2.1.7_1)에서 새로운 기능이 생겼습니다.

바로 '자체 발광 색상'.


그래서 몇가지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스크린샷의 설명은 스크린샷 아래에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브릭의 색상 팔레트에 보면, 제일 후반부에 새로운 색상표가 대거 추가되었는데,

바로 이게 자체 발광하는 색상들입니다.

작업화면에서는 제대로 표현되지 않지만, 렌더링하면 효과가 나타는 것이죠.


총 5개 '빛'옵션이 있고,

각 옵션마다 적게는 5개 색상, 많게는 10개 색상이 구비되어있습니다.



빛 옵션별 색상별표입니다.

Lumonous옵션 같은 경우는, 단독으로 있을땐 하얀색/노란색의 색상 차이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Translucent는 투명색 안쪽에서 빛이 나오는 느낌이 확실히 느껴지고요.

Glowing Neon 같은 경우는 브릭 스터드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브릭 자체가 왕창 자체 발광하는 느낌..?



최근에 작업했던 아이언맨 헬멧(76165)의 눈 부분에 빛 옵션별로 백색/하늘색에 맞춰서 적용해봤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Glowing Neon(우측 상단) 옵션은 이상하게도 바닥에 다른 브릭의 색상이 투과(?)되어 비치더라고요.

뭔가 이상..


전체적인 느낌은, '빛'이라는 느낌을 주고 싶다면, Luminous/Luminous Soft.

진짜 네온사인 같이 '형광' 느낌은, Glowing Neon.

은은한 느낌을 위해서는 Glow in Dark나 Translucent가 적절할 것 같습니다.



Luminous옵션 테스트#1

좌측 그림처럼 세팅을 하고,

동그란 도넛을 뚫고 바라보도록 카메라를 세팅한 뒤에 렌더링을 해봤습니다.

도넛 브릭에 Luminous 세팅을 했을때와, 그렇지 않았을때의 렌더링샷 비교입니다.

Studio의 카메라 초점거리 때문인지, 도넛 브릭 거리를 좀 멀리할 수 밖에 없었는데,

그렇다보니, 생각보다 효과적이진 않았습니다.

그래도 피사체에 대한 밝기는 좀 올라간듯.



Luminous옵션 테스트#2

역시.. 이렇게 주변광을 주는게 확실하네요.

그냥.. 번쩍번쩍 합니다..... 허허.. 적당히해야..

사실은 최종 렌더링에서는, 앞면쪽에 판떼기를 하나 더해서 최종샷을 만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자체 발광 색상이 생긴 것은 환영하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기존 작업방식을 그대로 사용할 것 같네요.




하나 더.


기존에 제가 작업하던 방식을 살짝 공개해볼까 합니다.

*역시나 스크린샷 설명은 스크린샷 아래에..



처음 렌더링을 하면, 이렇게 어둡게 나오는데요..

Gimp를 사용하여, 비교적 간단하게 색상 Level을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어둡게 렌더링된 사진을 Gimp에서 불러옵니다.

그리고 '색' 옵션에서 'Levels'를 선택합니다.


근데.. 귀찮다고 Auto로 맞추다보면,

가끔 이상한 색상이 나옵니다.

그림 중에 밝은 색과 중간색이 제대로 없으면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해결책은..!


그냥 Level 맞춤용 렌더링샷을 하나 만들어버리면 됩니다.

타일 브릭 4개(또는 3개)를 준비하여,

하얀색, 밝은 회색, 짙은 회색 +옵션으로 까만색까지 추가하여 렌더링샷을 만듭니다.


그리고 이걸 Gimp에서 불러옵니다.

Levels 옵션을 살펴보면, 까만색/회색/하얀색 스포이드 그림이 있습니다.

바로 어두운 정도를 샘플링 하여 알아서 Level을 맞춰주겠다는 뜻입니다.


하얀색을 선택해서, 하얀색 브릭을 클릭합니다.


이렇게만해도 상당히 밝아집니다.

다음은 까만색. 까만색 브릭을 선택하거나, 그림자 같이 제일 어두운 부분을 선택합니다.

명암을 좀더 강하게 표현할수 있습니다.



다음은 제일 중요한 회색.

회색을 선택하여, 밝은 회색이나 어두운 회색 둘중 하나를 고릅니다.

미묘한 차이는 있지만, 당연하게도 밝은 회색을 선택하면 좀 더 밝아집니다.


자.. 이제 원래의 렌더링샷을 불러옵니다.

이제 Levels옵션을 보면, '프리셋(Preset)'에 자동저장된 세팅이 보이는데,

이걸 선택해주면됩니다.


끝!

단 하나의 렌더링샷을 위해서라면 추천하고 싶지 않고,

비슷한 느낌을 주고 싶거나, 연속되는 조립단계의 렌더링샷을 수정할때는,

이렇게 작업하시는게 여러모로 편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약하자면,

하얀색/회색이 제대로 표현된 렌더링샷을 준비하여 Levels 프리셋을 만든 뒤 같은 세팅으로 편하게 수정하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