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막바지에, 2020년도 테크닉 제품을 Studio로 작업해봤습니다.
2020년 하반기에 출시한 42114 '6x6 볼보 굴절식 덤프트럭'이 오늘의 주인공.
42100 립벨 굴삭기와 더불어, 컨트롤 플러스 파워펑션 제품으로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라는 평가를 듣고 있죠.
42114는 총 2,193피스에, 미국에서는 249.99USD, 국내에서는 319,900원에 판매중입니다.
컨트롤 플러스 파워펑션 부품들은,
배터리 박스겸 블루투스 허브 1개, L모터 1개, XL모터 1개, 포지션 모터 1개 들어있습니다.
포지션 모터 혹은 직각 모터(?)는, 교육용 세트인 Spike에서 처음 선보인 모터 형태인데,
기능상으로는 L모터 같은 일반 모터와 같지만, 상자처럼 생긴 외형이 특징이죠.
Studio에 아직 없는 브릭들이 엄청 많았지만..
그동안 테크닉 제품들을 Studio로 작업하면서 하나씩 차곡차곡 추가한 브릭들이 좀 있어서,
42114를 작업하면서는 새롭게 추가한 브릭이 2종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럼 Studio에 없어서 추가해야하는 브릭들을 먼저 살펴보죠.
65413, 신형 디퍼렌셜 외부 기어. 3개.
65414, 신형 디퍼렌셜 하우징. 3개.
40918, 대형 액추에이터. 2개.
46834, 신형 클러치 덮개. 1개.
46835, 신형 클러치 안쪽 브릭. 1개.
27328, 10L길이의 주름있는 연질 튜브. 1개.
이건 LDraw 라이브러리에서 파트디자이너로 만들었는데,
막상 Studio 작업화면에서는 구부려지지 않아서, 실제 작업할 때는 다른 것을 넣었습니다.
22127, 배터리박스겸 블루투스 허브. 1개.
22169, 컨트롤 플러스 L모터. 1개.
22172, 컨트롤 플러스 XL모터. 1개.
54675, 컨트롤 플러스 포지션 모터. 1개.
윗면은 중앙의 +자 액슬홀과 테크닉핀 홀이 4개 있고,
뒷면은 중앙에 +자 액슬홀이 연장되어있습니다.
46882, 15x2x7 크기의 대형 펜더. 2개.
그럼 본격적으로 조립 과정을 살펴볼까요.
42114의 가장 매력포인트중 가장 멋지다고 생각하는 부분.
속도 조절과 적재부 상하 조작이 전환되는 트랜스미션 기어박스입니다.
뭐.. 트랜스미션 기어박스는 다른 대형 수퍼카 모델에도 몇번 나왔지만,
RC 제품중에서는 42114가 최초가 아닐까 싶네요.
렌더링샷에서는 잘 안보이지만, XL모터와 L모터가 나란히 들어가 있는데,
XL모터에서 나오는 강력한 힘을, L모터로 돌리는 트랜스미션 기어들을 통해 전달하게 됩니다.
총 4단계로 움직이는데, 주행용으로는 총 3단계,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적재부를 조작합니다.
원본 트럭 자체가 허리가 꺾이는 굴절식 조향장치로 구성된 차량이다보니,
구동축은 고정식이며 최대한 튼튼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앞부분에 해당하는 브릭 뭉치를 연결하는 부분(렌더링샷에서 중앙 하단부)에, 작은 턴테이블 브릭이 있는데요.
각 바퀴별로 서스펜션은 없지만, 머리부분과 몸통 부분이 이 턴테이블 브릭을 중심으로 자유롭게 회전하도록 되어있어서,
굴곡진 부분을 만나면 앞부분이 회전하면서 알아서 서스펜션 역할을 합니다.
마치 42030 볼보 휠로더와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구조.
수평으로 배치되는 포지션 모터는 조향장치를 위해 들어갑니다.
아래쪽으로는 튀어 나온 부분이 수평식으로 움직이는 조향용 브릭 뭉치와 연결되어있고,
동시에 +자 모양 액슬홀만 나와있는 부분은 별도의 기어가 연결되어 운전석의 스티어링휠을 움직입니다.
모터 하나로 기능성과 디자인을 모두 잡은셈이죠.
차량 앞부분에는 가짜 피스톤 기믹을 위한 캠축도 들어갑니다.
앞부분을 좀더 조립하고 나서 몸통 부분과 연결했습니다.
그리고 허리 부분에 보면 TAN색의 기어들이 여려개 직각으로 배치되어있는데,
나중에 길다란 액추에이터가 연결되어, 트럭의 적재부를 위아래로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조향용 모터와 연결된 운전석의 스티어링휠,
장식이 더해진 배터리 박스와 경광봉과 결합된 블루투스 페어링 버튼 누르기용 핸들,
일자형 6기통 엔진과 앞쪽 덮개 조립하고 나면 슬슬 그럴듯한 운전석이 완성되어갑니다.
자세히 보시면 옆쪽으로 오르는 계단도 있습니다.
기묘한 각도로 꺾이는 보닛 부분을 조립하여 붙입니다.
이제 차체 부분은 대충 다 조립했고, 적재부를 조립하기 시작합니다.
패널브릭을 상당히 많이 들여서 빈틈이 거의 없는 적재부를 조립합니다.
다만.. 이게 스터드 간격 딱딱 맞춰서 조립하는 Studio에서는 약간 맞지 않는 부분이 생기더라고요.
이런 맞지 않는 부분이 은근 신경 쓰여서, 마무리 작업은 약간 꺼림칙했습니다..
아무튼.. 적재부와 타이어를 연결하면 완성.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액추에이터 끝부분과 적재부 연결부위가 잘 맞지 않아서 근처에 걸쳐만 놨습니다.
원래는 액추에이터 붐 부분이 빙글빙글 돌아가도록 되어있는데,
Studio에서는 그게 제대로 되지 않아서 그냥 걸쳐만 놓놨습니다.. (양해를..)
실제 차량과 한번 비교해볼까요?
이게 42114의 모델이 된 볼보사의 A60H 하울러입니다.
약간 다른 구석은 있지만, 테크닉 치고는 재현도가 상당히 좋습니다.
더블샷.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차량의 구동부는 좀 더 단순한 형태이지만, 뭐.. 레고적 허용이라고 봐야겠죠. 허허
실제 차량의 구동부를 보면 훨씬 더 간단한 형태입니다.
진짜 필요한 구동축과 디퍼렌셜 기어+하우징만 있죠.
그럼 레고적 허용(?)에 의한 복잡한 기어들을 구경하러 가보죠.
파워펑션과 주요 기어들을 총 망라했습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2114가 큰 제품이라 그렇지, 외형부분을 배면 구동부가 상당히 빡박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파워펑션만 따로.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분명히 전선배치를 고려해서 배터리박스 주변으로 모터들을 모아놓은게 아닌가 싶기도합니다.
구동부만 따로 빼봤습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쌍의 바퀴축에 각기 신형 디퍼렝셜 기어가 있고, 중앙에는 구형 디퍼렌셜 기어가 있습니다.
뒤쪽 부분의 구동축이 끊겨 있어서 좀 생략되어있는듯한 느낌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복잡한 기어 변속을 통해 중앙으로 동력이 전달되어,
중앙에서 앞뒤 바퀴로 동력을 나누어주는 구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조향장치 부분.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굴절식 구조답게 기어같은게 보이진 않습니다. 허허..
42030 볼보 휠로더와는 사뭇 다른 구조.
XL모터가 연결된 메인 동력부입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동력이 시작되어 트랜스미션 기어박스 조작을 통해 전달되는 것이죠.
L모터와 연결된 트랜스미션 기어박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직도 완전히 이해를 못한 부분입니다. 허허..
대략 우측 끝에 보이는 돌기가 방향과 멈치역할을 동시에 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4방향으로 돌아가며, 총 3단계의 속도 조절과 적재부 액추에이터를 돌리는 역할을 하는것이죠.
액추에이터 기어 부분입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직각으로 구성된 연결부가 얕은 기어들이라,
적재부에 무거운것을 넣고 들어올리면 기어가 튈것 같습니다..
적재부 무게 테스트는 적당히...
다른 테크닉 제품들과 함께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품 번호 순서대로,
42030 볼보 휠로더의 B모델: 좌측 끝. 42030의 B모델인데, 설명상으로는 A25D 트럭이라 했는데, A24F에 더 가까운 트럭이었죠. 분명 42114가 공식 제품으로 선정되는데 가장 큰 공헌을 한 모델이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42099 익스트림 오프로더: 개인적으로 보유한 제품이라, 개인적인 크기 비교를 위해 넣어놨습니다. 42114를 정말 어떻게 진열해야할지 고민해봐야겠네요. 허허..
42108 모바일 크레인: 2020년도 상반기 제품중 가장 큰 친구였는데.. 42114 옆에 있으니 갑자기 쭈구리가 되어버렸습니다..
이렇듯... 42114는 2020년도 제품중 가장 거대하고 알찬 모델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같은해에 출시한 제품 중에서 브릭수에서는 42115 람보르기니에게 밀리지만,
RC라는 요소와 가성비, 큼직한 존재감만큼은 2020년도 최고의 제품이라 부르기에 모자라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유일한 단점이라 하면, B모델이 없다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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