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에 공개된 테크닉 신상 제품을 Studio로 작업해봤습니다.
42157 '존디어 948L-II 스키더'
2022년도에 레고사와 협업을 시작한 미국의 농기계 회사인 존 디어(John Deere)사.
올해에도 협업 제품을 내놨는데요.
300마력짜리 대형 스키더를 제품화했습니다.
정말이지.. 미국스럽게 투박하게 생겼습니다. 허허..
스키더는 보통 목재들을 운반할 때 사용하는 중장비인데요.
대충 이런식으로 벌목한 목재들을 집게로 집어다가 끌고가는 용도라서,
힘이 좋고 굴곡진 지형도 잘 다닐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앞쪽에 불도저처럼 배토판이 있는거죠.
42157은 이러한 스키더의 특성을 정말 잘 구현한 제품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약간 불호의 영역에 걸쳐 있는 공압제품이라 조금 관심이 덜 가는편입니다. 허허..
42157은 총 1,492피스로 구성되어있고, (공압펌프1, 공압스위치3, 공압피스톤5)
미국에서는 199.99USD, 국내에서는 249,900원에 판매하고 있어서,
제품 구성 치고는 그렇게 나쁜 가격은 아닙니다.
공압 부품으로는 손으로 누르는 공압펌프 1개,
공압 스위치 3개, 공압 피스톤 대형 5개로 구성되어있어서,
공압 부품 구성도 나쁘지 않습니다.
Studio에 없는 신규 브릭이 약간 있었습니다.
79768, 7x16 크기 프레임.
2502, 2x12x9 크기 갈퀴형 빔.
기타 공압 부품은 예전에 작업했던 42128 헤비듀티 견인트럭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조립 과정을 살펴보도록 할까요?
왠일인지 튼튼한 신형 디퍼렌셜 기어가 들어있습니다.
나중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앞바퀴 뒷바퀴 둘다!
차량의 허리가 꺾이는 굴절식 조향방식이라, 앞뒤바퀴에 별도의 조향 기어는 없습니다.
앞뒤 바퀴 조립한것을 연결한 모습입니다.
큼직한 제품이다보니, 대형 턴테이블이 두겹으로 들어갑니다.
아무래도 손으로 누르는 공기 펌프가 들어가다보니,
좀더 하중을 잘 견디는 설계가 들어간듯 합니다.
또한 굴절식 조향과 함께, 앞바퀴 구동축 전체가 좌우로 틸팅되는 구조입니다.
약간... 42030 볼보 휠로더가 생각나더군요.
6기통 수직엔진과 배토판 각도를 조작하는 액추에이터들을 연결한 모습입니다.
내부가 꽉찬 느낌이랄까요?
보기보다는 꽤 충실한 테크닉 제품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앞쪽 덮개들을 덮고나니 갑자기 투박해졌습니다.
보닛 위쪽에 보면 손으로 누르는 펌프가 비죽 나와있는데,
나름대로는 엔진 배기구를 표현한 것같아 꽤 마음에 드는 디자인이었습니다.
실제 차량에도 딱 저 위치에 배기구가 나와있습니다. (물론 배기구가 좌측으로 굴절되어있지만..)
운전석 부분을 마저 조립합니다.
탑승용 계단을 보니 대형 중장비라는 것이 확 느껴집니다.
이제 뒤쪽에 있는 집게를 조작하기 위한 공압 부품 배치 중.
후반부에 공압 조립을 몰아놓은게 나름대로 현명한 선택이라 생각하지만..
공압 스위치 아래쪽에 있는 튜브 선정리는 실제로 하라 하면 포기할 것 같았습니다.
거대한 집게까지 조립을 마무리하면 완성!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블샷입니다.
이렇게 보면 어디가 앞인지 뒤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왠지 타이어 무늬 방향을 거꾸로 한 것 같기도하고요.. 허허
테크닉 리뷰의 화룡점정이죠.
세부샷 나갑니다.
주요 작동부위 전체 샷입니다.
오랜만에 보는 복잡함이랄까요.
맨날 차량 제품들에 들어가 있는 간단한 구조만 보다가,
오랜만에 기어들이 얽히고 섥힌 모습을 보니 그립습니다.
좀 더 나눠서 보죠.
파워트레인 구조입니다.
앞바퀴와 뒷바퀴 구동축이 서로 연계되어있고,
거기서 따로 기어가 연결되어 6기통 수직 엔진과 연결되어있습니다.
엔진열 배기팬도 표현되어있습니다.
엔진 부분을 들어내면 모터 하나 들어갈 공간은 나올듯 합니다.
굴절식 조향 기어.
복잡한것 같지만 간단한 구조입니다.
배토판 각도 조절용 기어.
두개의 작은 액추에이터를 사용했습니다.
그래도 수직기어쪽은 기어비를 좀 크게 해서, 느린 액추에이터의 단점을 보완하려 한 모습이 보입니다.
공압 튜브 연결 전체샷.
정말 복잡하지만.. 세세하게 뜯어보면, 총 3개의 작동부에 적절하게 배치되어있습니다.
공압 튜브 세부샷.
집게 팔 수직 구조물 각도 조절입니다.
공기는 중앙으로 들어가고 스위치 방향에 따라 공기가 아래쪽 또는 위쪽으로 전달되어서,
피스톤이 움직여 각도를 조절하게 됩니다.
다음은 집게 팔 위쪽 구조물 각도 조절.
마찬가지로 공기가 중앙으로 들어가서 스위치 방향에 따라 조작.
앞서 봤던 수직구조물도 그렇고 수평 구조물도 무게가 꽤 있어서,
공압 피스톤이 각각 2개씩 들어가는듯 합니다.
마지막은 집게 조절
스위치 중앙으로 공기가 들어가고, 스위치 방향에 따라 공기가 좌우로 갈라졌다가,
공압 피스톤 좌우로 각각 들어가면서 집게를 오므리거나 펼 수 있습니다.
뭐.. Studio에서는 공압 튜브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늘 하던 방식으로 서로 다른 길이의 플렉스 빔을 꼬아서 그럴듯하게 만들었습니다.
근데.. 생각보다는 할만했습니다.
예전에 작업했던 8455 백호로더에 비하면 뭐.. 훨씬 수월했습니다.
다른 테크닉 제품들과 비교샷.
42136 존디어 9620R 트랙터: 좌측 하단. 2022년에 나왔던 존디어 첫 제품입니다. 왠지 아담하군요.
42144 머티리얼 핸들러: 좌측 상단. 2022년 공압제품이죠. 여러모로 호불호가 갈렸던 제품.
42153 나스카 쉐보레 카마로 ZL1: 우측 하단. 2023년 제품이라 그냥 비교해봤습니다. 확실히.. 42157 스키더가 크긴 큽니다.
그리고보면 최근들어 꾸준히 매년 공압 제품이 하나씩 나오고 있네요.
공압 시스템도 테크닉 안에서 보면 꽤 오래전부터 유지되어온 근본중의 근본이지만..
개인적으로는 공압 특유의 움직임 때문에 그렇게 땡기진 않습니다.
특히.. 공압 선 정리는 정말 고역입니다. 허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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