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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GO Stud.io

(Studio) 테크닉, RC벤츠 제트로스 트럭(42129)입니다.

2021년도 하반기 테크닉 제품인,

42129 '4x4 메르세데스 벤츠 제트로스 트라이얼 트럭'의 Studio 리뷰입니다.

제품명 한번 깁니다. 허허..

벤츠사에서 출시하는 대형 트럭 모델 중에 제트로스(Zetros)라는 라인업이 있는데,

이것의 '시연용 버전' 느낌이라고 생각하면 될듯 합니다.

 

42129는 조금 투박한 외견과는 달리,

수동/자동 변속 장치를 넣은 42114 볼보 굴절식 덤프트럭과 비슷하게,

테크닉 공식 라인업쪽에서는 새로운 시도인, '디퍼렌셜 락' 시스템을 넣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나중에...

 

총 2,129피스로 브릭이 넉넉하고,

파워펑션 부품으로는 블루투스+배터리박스를 겸하는 Control+ 허브 1개,

L모터 3개, 그리고 M모터 1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다만.. 가격이 매우 사악한데,

미국에서는 299.99USD, 국내에서는 419,9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해외 특가할인을 노려봅시다...

 

Studio 작업하면서는 없거나 수정해야할 브릭이 은근 많았습니다.

 

 

46834, 클러치 기어(암), 2개.

예전에 만들어놨던걸 다시 썼습니다.

46834.part
0.10MB

 

 

46835, 클러치 기어(수), 2개

마찬가지로 예전 것을 그대로..

46835.part
0.06MB

 

 

69912, 81x35mm 크기의 V무늬 타이어, 4개

이건 큼직한 버전(23798)을 파트디자인너에서 크기를 줄여서 만들었습니다.

크기 줄이는 방법은 예전에 써놓은 팁 참조 (관련 링크)

69912.part
0.02MB

 

73507, 11L 길이의 교차 리프트암, 9개

최근 리뷰한 42128 헤비듀티 견인트럭에서 만들어놨던걸 사용했습니다.

73507.part
0.04MB

 

75902, 볼보 로고 방패 브릭, 1개.

이건 LDraw 라이브러리에서 비슷한걸 가져다 썼는데, 무늬가 조금 다릅니다.

42129에 들어가 있는 것은 배경 부분에 격자무늬가 있습니다.

75902pb19.part
0.04MB

 

77590, 몸통이 긴 조인트 볼 커넥터, 3개.

LDraw 라이브러리에서 가져다가 파트디자이너에서 수정했습니다.

77590.part
0.03MB

기타 컨트롤 플러스 허브, 모터 등은 예전에 작성했던 42100 립벨 굴삭기 리뷰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42129 조립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시작부터 2개의 L모터와 복잡한 기어들을 조합하여 구동부를 만듭니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주요 구동력 부분과 디퍼렌셜 락 기어들이 조합되어있습니다.

 

컨트롤 플러스 M모터를 옆으로 눕혀서 디퍼렌셜 락 트랜스미션을 조작하도록 했고,

차량 앞부분쪽으로 쭉쭉 조립을 이어갑니다. (렌더링샷 우측 하단 방향이 차량 앞쪽)

나중에 수정하긴 했는데 앞쪽 톱니 바퀴 장식을 반대로 조립했다는...

 

구동 기어와 조향기어가 어우러진 앞바퀴 조립중.

구동축 자체에 서스펜션이 들어가지는 않았습니다.

 

서스펜션 스프링은 구동축 전체에 물려서 차체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구동력 손실을 나름대로 최소화하려는 목적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결과적으론 앞바퀴나 뒷바퀴 모두 좌우로 자유롭게 틸팅(tilting)되는 구조입니다. (또는 피보팅?-pivoting)

 

좀 전까지 조립했던 앞바퀴 부분을 몸체와 연결하면 복잡한 조립은 이제 다 끝나는 셈입니다.

이제는 외형 묘사에 집중하며 마무리하는 단계.

앞 범퍼쪽 노란 오리 인형이 인상적입니다. 허헣..

 

엔진부 표현은 최대한 단순화했고, 조향 기어와 운전대 연결도 과감하게 뺐습니다.

구동력에 손실을 줄만한 부분은 다 뺀 느낌?

대신 다른 부분 묘사는 꽤 나쁘지 않습니다.

배터리박스는 덮개가 운전석 안쪽으로 향해 있어서 교체를 어떻게 하나 싶긴하지만,

영상 리뷰 등을 보면, 멈치를 옆으로 돌린 뒤 배터리 박스를 뒤쪽으로 젖힐수가 있어서,

비교적 쉽게 교체할 수 있게 배려해놨습니다.

 

결국 컨트롤 플러스 제품의 디자인은 두 방향이겠죠.

쉬운 배터리교체+페어링 버튼 누르는 별도의 레버를 만들거나, (아니면 적어도 쉽게 누를수 있도록 개방)

쉽게 페어링 버튼을 누를수 있게하면서, 배터리 어댑터를 쉽게 뺄수 있게 만들거나..

42129는 후자쪽입니다.

 

비대칭속의 균형이 잘 어우러진 운전석 모습입니다.

 

앞으로 젖혀서 열어볼수 있는 보닛도 만들어 붙였습니다.

 

기어가 돌아가는걸 열어볼수 있는 덮개도 만들고,

심심하지 않게 녹색으로 테두리도 만들었습니다.

 

다른 세부적인 묘사와 타이어까지 붙이면 완성!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뭐랄까.. 몸체에 비해 타이어가 살짝 작은 느낌?

나름대로 이유가 있겠죠..?

 

더블샷입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부분만 있는 트럭치고는 생각보다 균형이 이상하지는 않습니다.

앞부분에 무게를 좀 몰아준것은, 아마도 오르막 접지력을 조금이라도 더 높이기 위함이 아닌가 싶은..

 

주고 기어파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역시나 복잡합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시면 각자 역할에 집중한 모습이 보입니다.

 

조금 나눠서 볼까요?

우선은 파워펑션 부품 파트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총 4개의 모터가 대칭적이면서도 비대칭적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조향용 기어.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단순함의 극치. 괜히 멋부리고 이런것 없이,

바로 모터에 기어 꽂고 수평기어를 움직여 앞바퀴를 좌우로 움직입니다.

 

기본 구동 파트.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력한 힘'을 위해 L모터 2개를 병렬로 연결해서,

앞쪽과 뒤쪽으로 동력을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4륜 구동인데,

중앙 부분과 뒷바퀴 부분에 디퍼렌셜 락 시스템(?)이 들어가 있습니다.

 

디퍼렌셜 락 기어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복잡해보이지만,

기본적으로는 중앙 부분과 두시바퀴 부분에 있는 디퍼렌셜 기어를 우회하는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즉 기본 상태에서는 중앙과 뒷바퀴 부분에 있는 디퍼렌셜 기어에 동력이 전달되어서,

뒤쪽의 양쪽 바퀴가 다 바닥과 닿아있어야 제대로 전/후진이 가능하게 되고,

디퍼렌셜 락 모드에서는, 디퍼렌셜 기어를 우회해서 바로 동력을 전달하게되어서,

뒤쪽의 양쪽 바퀴 중 하나가 바닥과 떨어져 있더라도 구동축이 제대로 돌아가게 되는 동시에,

앞바퀴로도 동력이 전달되어 장애물 등을 쉽게 넘을수 있게 되는 것이죠.

 

42129만의 또다른 매력.

바로 컨트롤 플러스 앱입니다.

실제로 기어가 맞물려 돌아가는 투시영상이 나오는데,

심지어 실제 모델과 동기화 하면 증강현실(AR) 모드로 실시간 영상도 볼수 있습니다.

 

사실... 제가 42129에 전혀 마음이 없었다가, 이 영상을 보고 마음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다른 제품들과 함께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큼직한 제품이지만, 요즘 나오는 초대형 테크닉 제품과 비교하면,

그렇게 까지는 크지 않습니다.


42099 익스트림 오프로더: 중앙 좌측. 가성비가 썩 좋지 않다는 평을 들은 RC제품이죠.. 컨트롤 플러스 초창기 제품이라 그려려니.. 합니다.
42110 랜드로버 디펜더: 좌측 끝. 왠지 모르게 할인을 자주하는 끈질긴 제품이죠. 복잡한 기어 박스를 달고나왔지만 그게 오히려 독이 되었던 제품입니다.
42114 6x6 볼보 굴절식 덤프트럭: 우측 끝. 자동 변속기어라는 신박한 시스템을 달고나왔지만, 기어 변속 중에는 잠깐 멈추는 탓에 살짝 김빠지는 느낌이 있죠. 그래도 갖고 놀기엔 상당히 좋은 제품. 가성비도 나쁘지 않고.

 

42129에 대한 총평은,

'30%할인 하면 꽤 괜찮은 RC모델'

(30%할인하면 30만원 정도로 가격이 낮아집니다..)

 

 

 

42129.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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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129-size.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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