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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GO Stud.io

(Studio) 테크닉, 헤비듀티 견인트럭(42128)입니다.

2021년도 하반기 테크닉 제품인, 42128 '헤비듀티 견인트럭'을 Studio로 살펴볼까 합니다.

 

42128은 오랜만에 등장한 공압 제품인데,

2013년도의 42008 서비스 트럭이나,

2018년도에 나왔던 42080 포레스트 머신과는 달리,

오로지 수동 공압 펌프만 있는 모델입니다.

근데 다른 기어 작동 파트도 나쁘지 않아서,

달리 표현하면 기어 작동이 풍성한 견인트럭에 공압을 살짝 얹은 느낌?

 

공압 구성은 수동식 펌프 1개, 대형 공압 피스톤 1개, 소형 공압 피스톤 2개로 되어있습니다.

피스톤이 3개인 만큼 공압 스위치도 3개.
브릭수는 총 2,017개이고, 미국에서는149.99USD, 국내에서는 224,9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브릭구성 보면, 그렇게 나쁜 가격대는 아닌데, 뭐랄까..

선뜻 손이 가지 않는 그런 제품입니다.

 

Studio에 없는 브릭이 좀 있었습니다.

26288, 수동 공압 펌프.

이건 나온지 좀 된 브릭인데 아직도 Studio에 없네요..

26288.part
0.00MB


19474, 공압 스위치.

이것도 마찬가지로 나온지 꽤 된 브릭인데도 아직...

LDraw에 있는 파일을 가져와서 고정된 형태에 브릭 연결 설정만 붙였습니다.

19474.part
0.06MB


73507, 11L 길이의 교차 리프트암 브릭(16개)

15L길이의 교차 리프트암 브릭은 Studio에 있는데,

11L길이는 아직 없더군요.

73507.part
0.04MB

 

 

그럼 본격적으로 조립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2128은 총 4쌍의 바퀴가 있는데,

그중 뒤쪽의 2쌍에는 전통적인(?) 디퍼렌셜 기어가 들어가고,

뒤쪽 1쌍은 살짝 들어올릴수 있는 독특한 구조입니다.

좌측 하단에 있는 기어뭉치는 중앙 바퀴를 들어올리는 기어와,

나중에 조립하게될 크레인의 턴테이블 회전용 기어입니다.

 

옆구리와 뒤쪽에 있는 아웃리거를 조작하기 위한 기어들을 조립중입니다.

하나의 다이얼로 4개의 아웃리거를 한꺼번에 움직이기 위해 사이사이 기어들이 꽤 많습니다.

 

뒤쪽 아웃리거를 붙이고,

공압 피스톤이 들어있는 휠리프트 부분을 조립하고 있습니다.

 

휠리프트 부분과 옆구리 아웃리거까지 조립하고 나면,

본격적으로 공압 부품들을 조립하기 시작합니다.

 

공압 피스톤과 스위치들을 어느정도 조립하고, 크레인을 얹을 턴테이블까지 올렸습니다.

공압 펌프는 생각보다 잘 숨겨져 있어서, 차량 외관을 크게 해치지 않습니다.

다음은 조향장치가 있는 앞바퀴 부분을 조립.

 

수직 6기통 엔진이 표현된 앞부분을 붙이면, 갑자기 차체가 쭉 늘어나게됩니다.

자세히 보시면 운전대도 붙어있습니다.

 

패널브릭들을 사용하여 운전석 주변을 빠르게 조립합니다.

지붕에는 조향용 핸들도 보이네요.

 

배기구나 에어 탱크 등 자잘한 부분도 조립합니다.

 

보닛 부분을 조립하고, 뒤쪽에 크레인쪽도 조립하고 있습니다.

 

공압이 들어간 크레인 부분까지 조립하고 나면 완성!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요 기어파트를 강조해봤습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압을 제외하고라도 상당히 복잡합니다.

 

하나씩 보도록 할까요..?

조향기어입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는 기어가 많은편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수평기어+12티스 기어 조합인데,

얼추 2단계를 더 거쳐서 지붕위의 핸들로 이어집니다.

운전석의 운전대와는 연결되지 않음..

 

뒤쪽 2쌍의 바퀴와 연결된 구동축+피스톤 연결입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향 기어보다는 훨씬 간단한 형태입니다.

이제 점점 전기자동차가 많아지는 추세라서,

언제까지 엔진 피스톤을 볼수 있게 될런지..

 

다음은 크레인 턴테이블과 크레인 고리.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크레인 고리의 끈 조작은 별다른 기어 없이 그냥 감고 푸는 정도이고,

턴테이블 기어 부분도 생각보다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아웃리거 기어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개의 아웃리거를 한꺼번에 움직이다보니 차량 뒷부분 전체를 관통하듯 구성되어있습니다.

눈여겨볼점은, 42128의 아웃리거는 접었을 때 차량 외형을 해치지 않게 딱 들어간다는 것.

 

다음은 중앙 바퀴를 들어올리는 기어들입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품은 은근 많은 이유는 아마도 완전히 올리거나 내렸을 때의 높이를 정확히 맞추기 위함..?

 

지금부터 공압입니다. 우선은 뒤쪽 휠리프트 작동.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핑크색 부분의 스위치를 위쪽이나 아래쪽으로 놓은뒤,

녹색으로 강조되어있는 수동 펌프로 공기를 넣으면 휠리프트를 펼치거나 접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크레인 위쪽의 붐대 길이 조절.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차량 오른편의 앞쪽에 있는 스위치로 조작합니다.

 

다음은 크레인 각도 조절.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크레인 붐대의 무게가 있다보니, 좀 더 큼직한 피스톤을 사용한 듯 합니다.

 

42128의 더블샷.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완성하고나면, 생각보다 꽤 괜찮은 모델이다.. 라는 느낌이 있습니다.

외형 묘사도 상당히 뛰어난 편이고,

각종 기믹들에 대한 세심한 설계 덕택에 볼수록 매력 있는 제품이지만....

개인적으로는 공압 시스템을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기 때문에,

아마 구입까지 이어지지는 않을듯 합니다.

 

다른 트럭들과 함께.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품 번호 순서대로,

5571 자이언트 트럭: 중앙 우측. 모델팀 제품중 가장 큰 제품이지만, 대형 테크닉과 비교하니 비슷해보입니다. 허허..
8109 플랫베드 트럭: 좌측 끝. 2011년도 트럭 제품인데, 같은 '차량 수송' 트럭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니 비교해봤습니다.
42121 헤비듀티 굴착기: 우측 끝. 같은 2021년도 제품이고, '헤비듀티' 형제이기도 하지만.. 활실히 큰 형님들과 같이 있으니 아담해보이는군요.

 

 

 

 

42128.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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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128-size.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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