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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GO Stud.io

(Studio) 테크닉, BMW M 1000 RR (42130) 입니다.

2022년도 1분기에 공개된 테크닉 제품 중 하나인..

42130 'BMW M 1000 RR'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총 1,920피스로 구성되어있고,
미국에서는 229.99USD, 국내에서는 259,900원에 판매중입니다.

 

이 제품을 한 마디로 표현하면,

'테크닉 오토바이계의 UCS!'

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테크닉 오토바이들이 다 비슷비슷한 크기였다면,

이 제품은 거의 1.5배 정도 덩치에, 전용 거치대와 명판까지 있습니다.

 

조금 검색해보니, BMW 오토바이 M시리즈는 이전에는 HP(High Performance)시리즈를 계승한 신상 시리즈이고,

High Performance, 즉, 최상위 라인업을 계승한 것이죠.

그래서 성능도 최고, 가격도 최고..

 

실물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1000RR은, 오토바이의 엔진 배기량이 999cc라 1000으로 붙인듯 하고,

RR은 명확하게 나와있지는 않는데, 대충 레이싱급 성능.. 을 뜻한다는 의견이 있더군요.

뭐.. 비싼만큼 좋은 오토바이라는 뜻이겠죠. 허허..

대략적인 국내 판매가격은 4~5천만원 정도라고 하니, 국내 시판되는 대형 세단 풀옵션 정도의 가격쯤 되는군요.

 

Studio 작업하면서는 없는 브릭이 꽤 많았지만,

오랜 기다림 끝에, LDraw 라이브러리에서 모든 브릭들을 다 찾을수 있었고,

그걸 파트디자이너에서 불러와서 작업했습니다.

 

 

69636, 테크닉 구동축 2개.

이건 얼마전 10298 베스파 125 작업할 때도 소개했죠.

69636.part
0.07MB

 

 

69633, 대형 서스펜션 전용 스프링 2개.

Studio에서 사용하기 편하게, 하우징 부분과 피스톤 부분을 각각 나눴습니다.

69633-housing.part
0.04MB
69633-piston.part
0.01MB


71711, 브레이크 디스크 2개.

이건 BMW 오토바이 소개 사이트에서도 강조하는 부분이더군요.

최고속도인 시속 306km 상태에서 10초만에 정지한다고..

71711.part
0.24MB


71720, 107.1mm 크기의 휠 2개.

 

71720.part
0.16MB


71721, 좁은 타이어 1개.

71721.part
0.43MB


71722, 넓은 타이어 1개.

좁은 타이어나 넓은 타이어나 모두 같은 휠을 사용할수 있어서 좋습니다.

71722.part
0.55MB


79717, 서스펜션 전용 스프링 1개.

실제 서스펜션용 스프링은 안쪽에 있고, 바깥쪽의 파란색은 거의 장식에 가깝습니다.

79717.part
0.55MB


75544, 앞유리창.

넓어지는 부분 양 끝에 테크닉 홀이 2개씩 있는데,

처음엔 각도를 어떻게 맞춰야할지 몰라 애먹었다가,

실제 조립에 들어가서야 각도를 알게되어 다시 파트디자이너에서 작업했습니다. 

75544.part
0.06MB

 

 

어쩌다보니 서론이 길었네요.

조립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오토바이 제품에 트랜스미션이 들어간건,

2020년에 나왔던 42107 두카티 패니게일이지만,

42130에 있는 트랜스미션은 왠만한 대형 차량 못지 않게 복잡합니다.

트린스미션은 고속/보통/저속/중립 4가지로 구성되어있는데,

기어의 복잡도는 정말 굉장합니다.

 

복잡한 기어장치가 들어있는 몸통을 조립하고, 거치대를 조립합니다.

프린팅된 명판은 만들긴 했는데, 용량이 너무 커져서 렌더링 할때만 적용했습니다.

 

거치대 위에서 오토바이 아랫부분을 일정부분 조립하고 나서,

이전에 조립했던 몸체를 얹는게 참신했습니다.

 

조립은 다시 뒷바퀴 부분으로 이어져서,

파란색의 서스펜션 스프링과 뒷바퀴까지 조립했습니다.

뒷바퀴로 이어지는 체인도 금색으로 들어있어 뭔가 럭셔리해보입니다.

 

거대한 서스펜션 스프링을 앞바퀴와 연결하여 붙였습니다.

다른 오토바이 제품과 달리, 길다랗고 유연한 부품을 사용하여 브레이크 라이닝까지 표현한게 놀랍습니다.

 

유리창이 달린 앞부분도 완성.

 

나머지 세세한 부분과 뒷바퀴 거치대까지 조립하면 완성됩니다.

 

주요 작동부분.

정말 복잡한 기어변속 부분과 서스펜션 스프링들입니다.

 

이번엔 기어 변속을 좀 자세히 살펴볼까 싶어 준비했는데요..

아래 번호 붙은 순서대로,

'1- 고속, 2-보통, 3-중립, 4-저속' 인듯 하더라고요.

아. 물론 바퀴 돌아가는 속도 대비 피스톤이 움직이는 속도.

피스톤 기준으로 본다면 반대입니다.

기어비는.. 나름대로 계산을 해본건데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허허..

한방에 보는 버전.

부연설명하자면,

하늘색 부분은 바퀴가 돌아가면 무조건 돌아가는 기어들입니다.

1번 위치에서는 피스톤과 가까이 있는 기어가 오른편 기어를 고정시켜서 그 바로 위에 있는 기어와 맞물려 돌고,

2번 위치에서는 피스톤과 멀리 있는 기어가 오른편 기어를 고정시켜서 그 아래쪽에 있는 기어와 맞물려 돌고,

4번 위치에서는 피스톤과 멀리 있는 기어가 왼편 기어를 고정시켜 바로 그 뒷편에 있는 기어와 맞물려 돌게되는것이죠.

3번 위치에서는 고정시키는 기어가 아무것도 없는 상태라 중립이 되는 것이고요.

비활성 되는 기어들은 회색, 활성화된 기어들은 연두색으로 표현해봤습니다.

 

 

 

스탠드 2종에 올려놓은 더블샷입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연히 '진열'하는데는 명판이 있는 스탠드가 좋겠지만,

뒷바퀴를 잡아주는 거치대 버전도 나쁘지 않습니다. 왠지 바로 달려나갈 것 같은 느낌.

 

거치대 없는 단독샷.

스티커가 없어서 그런지 조금 아쉽습니다.

 

뒷바퀴 거치대 단독샷.

 

다른 제품들과 비교해봤습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0298 베스파 125: 중앙 좌측. 2022년도 만번대 오토바이죠. 다른 테크닉 오토바이와 비교해봐도 꽤나 큼직한 오토바이이지만, 42130과 비교한다면 그래도 좀 작아보입니다.
42063 BMW R 1200 GS 어드벤처: 중앙 우측. 2017년도에 나왔던 BMW 오토바이 선배입니다. 42063이 나왔을때만 해도, 테크닉 오토바이 중에서는 상당히 큰 편이었는데 42130 옆에 있으니 왠지 초라해집니다.
42107 두카티 패니게일 V4 R: 정중앙. 2020년에 나왔던 오토바이이고, 42130보다 앞서서 트랜스미션이 들어간 모델입니다. 빨간색을 좋아하신다면 강력 추천.
42138 포드머스탱 셸비 GT500: 우측 끝. 2022년에 나왔던 제품 중 하나인데, 큰 형님들 옆에 있으니 왠지 쭈구리가 되어버렸네요. 허허..

 

 

 

42130.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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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130-double.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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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130-single.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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