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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GO LDD

(LDD)오늘의 LDD는 테크닉 볼보 휠로더(42030)입니다.

대형 테크닉은 당분간 LDD로 작업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깨고..

이번엔 42030 볼보 휠로더를 작업해봤습니다.


42030 볼보 휠로더는 2014년도에 출시한 테크닉 플래그십 모델이고,

현역으로 활동(?)하는 파워펑션 모터 4종과 v1적외선 리시버, 리모콘이 각각 2개씩 들어있는 굉장히 좋은 모델입니다.

뭐... RC풀구동 제품은 무조건 추천이긴하지만요.. 허허..


42030는 1636피스짜리 제품으로,

이전의 RC풀구동 제품인 8275 불도저나 8043 굴삭기보다 브릭수도 많고 구성도 좋습니다.

물론 크기도 더 크고요.


이게 2014년도 하반기에 나왔으니, 2016년 올해가 지나고 나면 단종 수순을 밟을 것이기에,

마음이 동하시는 분들은 보이시는대로 구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가격은 마트, 공홈 기준으로 299,900원입니다.


이렇게 펼쳐 보니 브릭이 많아보이진 않네요..

위쪽에 보이는 거대한 삽은 42030에 처음 등장한 브릭입니다. LDD에 있어서 다행..


일단 기본 A모델 조립과정을 보시죠.. 

작업하다보니 사심이 많이 들어가서, 조립단계를 좀 많이 세분화해놨습니다...


실물 리뷰는 예전 레고당에 써놨던 것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바일 데이터 주의 링크)


시작은 뒤쪽 구동부 부터 시작합니다.

풀구동을 상상하며 조립하게되는 첫 단계이다보니, 굉장히 설레는 부분이죠.


뒤쪽 구동부의 기본 조립을 완료하고,

앞쪽 구동부도 완성했습니다.

42030 휠로더는 실제 볼보 L350F 모델을 토대로 디자인했기때문에,

방향 전환이 굴절식입니다.


그래서 4륜구동이지만, 9398처럼 파워트레인 부분이 복잡하진 않습니다.


앞뒷부분을 연결하고 굴절식 허리 부분을 좀 더 보강해줬습니다.


이제 뒷부분 연장 조립입니다.

42030은 서스펜션 스프링은 없지만,

뒤쪽 구동부가 좌우로 틸팅되는 특이한 구조로 디자인 되어서 별도의 서스펜션 없이도 험지를 잘 굴러다닙니다.

처음 조립하면서 감탄했던 부분..


구동에 사용되는 XL모터와 조향에 사용하는 서보모터를 꽂아줬습니다.. (서보모터 전선에 까만색을 안칠해줬네요.. 허허)

둘다 힘이 굉장히 좋은 모터죠.


좀더 살을 붙여주고, 6기통짜리 엔진도 얹어줬습니다.


적외선 리시버들을 붙여준 다음에는,

앞쪽 삽 구동을 위한 준비를 해줍니다.

우서는 L모터 부터.


L모터는 액추에이터 2개에 물려있어서 삽의 Z 프레임을 올리고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아래에 조립한 부분은 M모터와 연결하여 삽의 틸팅을 담당하는 액추에이터와 연결하는 부분입니다.


M모터도 옆으로 꽂아줬습니다.

서보모터로 회전하는 부분과 스티어링 휠이 연결되어있는것도 재미있는 부분이죠.


액추에이터도 달아줬습니다.


이제 뒤족 부분의 디테일을 살려줍니다.

배터리박스도 이 부분에서 추가.


옆구리를 덮어주는 중입니다.

실제 조립을 해놓으면, 덮개형식으로 열어볼수 있는 구조라서,

가짜 피스톤이 움직이는걸 좀 더 자세히 볼수도 있습니다.


LDD에선 은근 까다로웠던 탑승용 사다리를 붙였습니다.


뒷바퀴쪽의 휠하우스 부분도 엄청 큽니다.

왼쪽 부분에 타일 브릭으로 꾸며놓은 부분이 계단입니다.


이제 운전석 부분을 만드는중입니다. 역시나 LDD에서는 각도 조절이 조금 까다로운 부분.


운전석 부분을 완성했습니다.

난간 아래쪽으로 보이는 공구박스 같은 디테일도 좋습니다.


난간 부분까지 다 조립한 상태입니다.

여기다 바퀴만 붙여줘도 이동은 가능하죠..


이제 고행의 시작입니다.

실제 조립할 때도 자칫 잘못하면 실수를 많이하는 Z프레임 부분입니다.

LDD에서는 힌지툴과의 사투..


게다가 LDD에서는 (정상적인 방법으론) 액추에이터 축의 길이 조절이 안되기 때문에,

완전히 펼쳐진 상태로 조립해야하는 어려움도 있습니다.

그래도 그럭저럭 브릭 누락없이 조립하고 있습니다. 

여담으로, 다음 LDD업데이트때는 3679-3680 턴테이블 브릭을 분리한 것 처럼, 액추에이터나 서스펜션 브릭도 분리시켜주면 좋겠습니다...


삽이랑 타이어를 덜아주면 완성!!


구동부만 따로 강조하여 렌더링해봤습니다.

굴절식이라 그런지 확실히 9398보다는 파워트레인 부분이 단순합니다.

완성본 LXF파일을 보면, 별도로 그룹지정이 되어있으니 참고하시고요.


더블샷 렌더링입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굴절식 트럭입니다.

소개하기로는 A24F 굴절식 하울러라 하는데..

실제로는 A25D 4x4 굴절식 하울러를 모델로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실물 리뷰는 역시나 예전에 레고당에 올렸던 것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게시물 링크)

시작은 A모델과 매우 흡사합니다.

다만 앞쪽이나 뒤쪽에 서스펜션을 대체할만한 다른 장치가 없다는게 조금 아쉽죠.


B모델도 4륜구동인데, XL모터와 서보모터를 앞쪽에 달아주는 위엄을 보여줍니다.


바로 이런식으로요..

그러니까 오른쪽 방향이 앞쪽 방향입니다.


6기통 엔진도 역시나 잘 살려줍니다. 다만 엔진 디자인은 살작 다릅니다.


머리(?)부분 디테일을 좀 더 살려줍니다.

적외선 리시버가 꼭대기에 달려있어서 전파 수신은 잘 하겠군요..


이제 뒤쪽 적재부를 올리고 내리는 기믹을 위해 L모터와 2개의 액추에이터를 준비합니다.

B모델은 아쉽게도 M모터를 사용하는 기믹은 없습니다.


얼기설기한 뒤쪽 적재부를 만드는중입니다.

뒤쪽으로 보이는 액추에이터 부분은.. 허허..

힌지툴 노가다가 필요했습니다..


뒤쪽 적재부에 테크닉 빔들을 좀 더 붙여줬습니다.

근데 저게 끝이라, 실제 뭔가 얹어서 놀기엔 한계가 있죠..

저 부분 조립할 때도 브릭 충돌 때문에 파란색 테크닉 핀 브릭 두어개를 빼고 조립해야했습니다.


뒤쪽을 마무리하고 나면, 앞쪽 보닛 부분을 조립합니다.

역시나 힌지툴 노가다 약간 함유..


옆구리 디테일을 살려주고 타이어들을 달아주면 완성!

LDD로 봐도 대두는 대두이군요..


역시나 구동부 부분과 뒤쪽 적재부 기믹 부분을 따로 떼어내서 렌더링해봤습니다.

마찬가지로 파워트레인 부분은 비교적 간단.


더블샷 렌더링!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얼기설기한 뒷부분이 좀 안쓰럽습니다.


A, B모델 모둠샷입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머리크기때문인지 왠지 B모델이 더 커보이는 착시효과가..


8043 굴삭기와의 비교샷입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뭐.. 갖고 노는 재미는 굴삭기가 좀 더 우세할수 있겠지만,

역시나 크기면에서는 42030 휠로더의 승리!

B모델은 뭐.. 말할것도 없네요..


모듈러와 비교해봤습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정도면... 그냥 모듈러 정도는 쉽게 박살(?)낼수 있을듯합니다..



스타워즈 UCS형님들과 같이 있어도 막 꿀리거나하진 않습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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